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 비교(보안성, 속도, 탈중앙)

최근 비트코인캐시가 급격히 상승했었는데요. 어떤 사람은 비트코인캐시가 비트코인을 넘어선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체 어떤점이 달라서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는 대립하는 걸까요?

1. 비트코인캐시의 탄생



비트코인의 블록 사이즈는 1MB로 매우 작다. 그래서, 2017년 일부 세력들이 세그윗2x 업데이트를 통해 2MB로 블록 사이즈를 늘리겠다고 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반대하였고 결국, 세그윗2x를 지지하는 세력들이 따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만들기로 하였다. 이 코인이 바로 비트코인캐시이다.


2.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 차이점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는 블록 사이즈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것들이 같다.
(비트코인 : 1MB, 비트코인캐시 : 32MB)
최대발행한도도 2100만개로 동일하고 반감기도 내년으로 비트코인과 비슷하다.

3. 큰 블록 사이즈의 장단점


현재 비트코인캐시의 블록사이즈는 32MB이다. 비트코인보다 큰 블록 사이즈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빠른 거래저렴한 수수료이다. 하지만 보안성과 탈중앙성은 좋지 않다. 이는
보안성, 확장성, 탈중앙화 3가지를 모두 만족하기 어렵다는 "블록체인 트릴레마" 때문이다.



4. 느린 거래속도에 대한 비트코인의 대책


비트코인은 느린 거래속도와 비싼 수수료에 관한 문제를 블록 사이즈를 늘리기 보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해결하려고 했다. 새로운 기능으로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슈노르 서명같은 것들이 있다.

(1) 라이트닝 네트워크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개별 거래를 별도의 채널(offchain)에서 처리하고 결과 값만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방식(onchain)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즉, 중요 거래 내역만 블록에 저장하고 그 외 것들은 블록체인 밖에서 처리시켜 빠른 거래속도와 저렴한 수수료를 가능하게 했다.

(2) 슈노르 서명

한 사람이 여러 주소에 들어있는 비트코인을 모아서 보낼 때, 한번의 전자서명으로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1MB의 저장용량을 가지고 더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 할 수 있게 하였다.